아, 2026년 1월도 벌써 다 갔네... 날씨는 또 왜 이렇게 추워? 이 형은 요즘 전기장판 없으면 잠도 못 자겠더라니까. (아, 나이 드는 건가? ㅠㅠ)
근데 말이야, 이렇게 추운 날 집에 있으면 뭐 하겠어. 따뜻하게 앉아서 은퇴 준비나 좀 해봐야지. 특히 우리 같은 50대, 60대 형님들은 말이야. 젊었을 땐 에이 설마 했는데... 어휴, 시간 진짜 빠르다니까. (엊그제 막 직장 들어간 것 같은데 말이야.)
솔직히 다들 '은퇴 준비, 은퇴 준비' 하는데... 막막한 게 현실 아니겠어? 피 같은 내 돈, 어떻게 하면 좀 더 잘 지키고, 불려나갈지... 이게 제일 중요하지 않겠어? 오늘은 형이 2026년 딱 올해! 실손보험이랑 건강보험료 확 줄이는 재테크 팁 전망을 시원하게 풀어줄게. 귀 쫑긋하고 잘 들어봐.
실손보험료, 2026년엔 딴판이라니까!
자, 형이 딱 말해줄게. 2026년 되면 실손보험료, 이거 진짜 심상치 않아. 뉴스 보니까 새로운 보험료 개편안 얘기가 계속 나오잖아? 특히 의료 쇼핑이나 과잉 진료 때문에 보험사들이 난리도 아니거든. 결국 그 부담은 고스란히 우리한테 온다 이거지. (은행 놈들만 배 불리는 꼴... 아, 욕하면 안 되는데.)
지금 당장 내 실손보험 점검해봐!
형은 얼마 전에 내 실손보험 증권 다시 다 꺼내서 봤잖아. 보장 내용이 뭐가 뭔지... 솔직히 너무 어렵더라고. 보험사 직원 붙잡고 한참 물어봤지. 그랬더니 세상에, 내가 안 쓰는 보장이 엄청 많더라? 이거 진짜... 내 돈만 줄줄 새고 있었던 거야. (그때 생각하면 이불 킥 합니다.)
이거 진짜 중요한데, 혹시 오래된 실손보험 들고 있으면, 보장 내용 대비 보험료가 너무 비쌀 수도 있어.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타면 당장은 보험료가 싸지는데... 대신 자기부담금이 늘고, 보험료 할증도 빡세질 수 있으니까 무조건 갈아타라는 말은 아니야. 내 병원 이용 패턴이랑 건강 상태 고려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. 전문가랑 상담하는 게 최고지. (물론 밥값은 내가 쏜다. 한우 사줄게.)
건강보험료, 아는 만큼 아낀다!
실손보험도 중요하지만, 건강보험료도 만만치 않잖아? 은퇴하고 나면 직장 가입자에서 지역 가입자로 바뀌면서 폭탄 맞는 경우가 수두룩하다니까. 형 친구도 이것 때문에 이불 킥 하는 거 여러 번 봤어. 우리 피 같은 돈, 이런 데서 새면 진짜 아깝잖아.
소득원 관리가 핵심!
솔직히 이건 꼼수라기보단... 현명하게 소득을 관리하는 거야. 예를 들면, 월세나 이자소득 같은 거 말이야. 이게 너무 많으면 건보료가 확 뛰거든. 은퇴 후에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벌 건지, 또는 연금으로 받을 건지... 이런 소득 구조를 잘 짜는 게 엄청 중요해.
재테크도 건보료 생각하면서!
형은 요즘 개인형 퇴직연금(IRP)이나 연금저축 펀드 같은 거 좀 더 들여다보고 있어. 당장 세금 혜택도 좋고, 나중에 연금으로 받으면 건보료 부담도 덜하거든. (물론 수익률은 내 책임이지만... 그래도 잘 찾아보면 보물 같은 게 많아.)
아, 2026년엔 인천발 KTX랑 수원발 KTX도 개통된다던데... 세상 참 빠르게 변한다 그치? 초중고 스마트폰 사용 금지법도 시행된다고 하고. 우리 재테크도 거기에 맞춰서 똑똑하게 해야 돼.
형이 시키는 대로 딱 3가지!
복잡하다고? 에이, 괜찮아. 형이 딱 3가지만 기억하라고 정리해줄게. 이것만이라도 꼭 해봐!
- 내 실손보험 증권부터 당장 꺼내서 보장 내용 싹 다 확인해봐. 불필요한 거 있으면 과감하게 정리하거나 전환 고려! 이건 진짜 필수야.
- 은퇴 후 소득원, 특히 금융소득이나 사업소득이 건보료에 어떻게 영향 미치는지 미리미리 전문가랑 상담해봐야 해. 비과세 상품은 꼭 챙겨보고!
- 그리고 이거 제일 중요한데... 건강 관리 잘해야 한다! 병원 덜 가면 그만큼 보험금 탈 일도 줄고, 건강하게 오래 살면 그게 최고의 재테크 아니겠어? (형은 요즘 아침마다 산책한다니까, 믿거나 말거나.)
그래, 오늘은 여기까지! 다음엔 또 맛있는 거 사주면서 재밌는 재테크 썰 풀어줄게. 항상 건강하고, 피 같은 내 돈 잘 지키자고! 아, 그리고 2026년이 병오년 붉은 말의 해라던데... 우리 모두 대박 기운 받아서 돈벼락 맞았으면 좋겠다! (아멘... 아니, 부자되세요!)